
지도자 부문 21인에 포함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발표한 ‘2025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선정되었다. 지도자 부문에는 도널드 트럼프, JD 밴스, 하비에르 밀레이 등 세계 주요 정치인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전 대표는 한국 정치인 중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타임지는 이 전 대표의 어린 시절과 정치 입문 배경을 소개하며 “농사꾼 집안의 7남매 중 하나로, 소년공으로 성장해 정치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타임지가 조명한 생애와 리더십
보도에 따르면 타임지는 이재명이 성남시장, 경기도지사로 재직한 후 대선에 도전했고, 2022년 윤석열 전 대통령과의 대결에서 패배했으며 이후 2023년 계엄령 철회 과정에서 주요한 역할을 했다고 전했다.
또한 타임은 “이재명이 겪어온 다양한 정치적 시련과 생존 전략은 앞으로의 리더십을 보여준다”며, 북한과의 외교, 무역 문제 등 현안에서도 강인한 자세로 임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제사회가 보는 한국 민주주의
이번 타임지 선정에 대해 이 전 대표 캠프 강유정 대변인은 “이번 선정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성숙도와 국민들의 저력을 국제사회가 인정한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캠프는 글로벌 민주주의 표준을 선도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국민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세상을 진짜로 이해하는 방법은 살아보는 것이다.” – 이재명